소비자

FAQ

FAQ 1) 상조회사가 한국상조공제조합에 가입되어있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2022.03.01. 현재 조합과 공제계약을 체결한 상조회사는 총 18개사이며,

해당 계약사는 www.kmaca.or.kr 조합 홈페이지 '공제계약사' → '공제계약사 조회'​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Q 2) 한국상조공제조합과 계약을 체결한 상조회사가 부도나 파산 했을 경우 소비자 피해보상범위는?

 

조합에서는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제27조 제4항」에 의거하여 소비자가 납입한 선수금의 최대 50%까지 현금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FAQ 3) 상조회사가 사용하는 약관은 모두 동일한가요?

 

사용약관은 각 상조회사 별로 상이하나, 2007년 11월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상조업 표준약관을 제정하여 각 상조회사에게 표준약관을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상조회사에 맞추어 수정, 사용하고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소비자께서 계약을 체결한 상조회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FAQ 4) 상조회사가 한국상조공제조합과 계약을 체결하면 계약기간이 계속 유효한 건가요?

 

상조회사와 한국상조공제조합 간의 공제거래 약정기간은 공제규정에 의거 1년 단위로 체결하게 되며, 공제거래 중지 사유 등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에는 자동 갱신됨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상조회사는 소비자피해보상 기관(조합, 은행 예치 등)과 보험 계약을 체결하여야 할 의무가 있으므로 조합과의 공제계약을 계속 유지하여야 합니다.

 

 

 

FAQ 5) 상조회사에 가입한 상품에 해약을 원할 경우 문의기관과 보상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소비자가 계약을 해약할 경우에는 상품의 가입 당시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약관에 따라 환급 받을수 있으며, 상조회사의 부도, 폐업 이외에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태에서 해약 관련사항은 가입한 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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