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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상조서비스 문화 정착! 한국상조공제조합이 함께 합니다.

조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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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 06 장춘재 제5대 이사장 취임(2020.06.10.)
  • 05 사무실 이전(2020.05.23., 마포구 창강빌딩 4층)
  • 02 정관, 공제규정 개정(2020.02.18.)

2019

  • 03 정관, 공제규정 개정(2019.03.06.)

2018

  • 05 정관, 공제규정 개정(2018.05.18.)

2017

  • 01 박제현 제4대 이사장 취임(2017.01.01.)

2016

  • 12 공제규정 개정(2016.12.28.)
  • 11 홈페이지 개편
  • 08 소비자피해구제를 위한 안심서비스 도입
  • 06 2016년도 한국상조공제조합 워크숍(2016.06.14.)
  • 03 정관 개정(2016.03.07.)
  • 01 개정 할부거래법 시행(2016.01.25.)

2015

  • 11 창립 5주년 기념식(2015.11.23.)
  • 11 창립 5주년 기념 좌담회(2015.11.02.)
  • 09 공제규정 개정(2015.09.10.)
  • 07 SMS 알림 서비스 실시
  • 04 공제규정 개정(2015.04.22.)
  • 03 신속한 피해보상(동아상조)을 위한 울산 현지 접수센터 운영
  • 03 외부 상담센터 운영 실시(2015.03.02.)

2014

  • 11 재무건전성 TFT 구성
  • 09 소비자 신뢰회복을 위한 상조회사 자정결의 대회(2014.09.26.)
  • 08 신 전산 구축 및 홈페이지 개편
  • 05 사무실 이전(2014.05.23., 용산 더프라임타워)

2013

  • 12 장득수 제3대 이사장 취임(2013.12.23.)
  • 09 특별보상 실시
  • 09 공제규정 개정(2013.09.06.)

2012

  • 05 공제규정 개정(2012.05.11.)
  • 04 일본 동아시아 관혼상제 상조업 국제교류 연구회와 간담회(2012.04.25.)

2011

  • 11 소비자피해보상증서 발급(2011.11.28.)

2010

  • 12 김범조 제2대 이사장 취임(2010.12.23.)
  • 12 정관 개정(2010.12.22.)
  • 09 공정거래위원회 설립인가(2010.09.18., 제2010-03호)
  • 09 정관, 공제규정 제정(2010.09.13.)
  • 09 창립총회, 정창수 이사장 취임(2010.09.13.)
  • 06 (가칭)한국상조공제조합 설립 발기인대회(2010.06.23.)
  • 04 사무실 개소(2010.04.12., 방배동 화련회관)

2009

  • 10 (가칭)한국상조공제조합 설립추진위원회 발족

안전한 상조서비스 문화 정착 한국상조공제조합이 함께합니다.

안전한 상조서비스 문화 정착 한국상조공제조합이 함께합니다.

  • 한국상조공제조합은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제사업을 통해 상조서비스 거래에 관한 소비자의 피해를 보상해 주는 비영리법인 입니다.
  • 조합은 소비자 피해보상을 위하여 조합원에게 필요한 보증 및 조합원의 자주적인 경제활동과 경제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여 상조서비스업의 건전한 발전을 기하며,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시장의 신뢰도 제고를 통하여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정관 제2조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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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합의 역할>
  • ▶  소비자피해보상 보증 및 담보금 관리
  • 조합은 소비자가 선불식 할부거래업자(이하 ‘상조회사’라고 합니다)와 상조서비스 계약 체결 시 소비자피해보상 증서를 소비자에게 발행하며 공제계약이 체결된 상조회사로부터 고객이 납입한 선수금의 일정 비율을 담보금으로 받아두고 있습니다.
  • ▶  공제사고 공지 및 공제보상금 지급
  • 상조회사가 폐업, 영업등록 직권말소, 영업등록 취소 등으로 인해 더 이상 상조서비스를 이행하지 못할 경우(이를 ‘공제사고’라고 합니다), 조합은 상조회사와 공제계약을 해지하고 해당 회사와 상조서비스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들에게 공제사고에 따른 보상을 시작하겠다는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조합에 서류를 구비하여 공제보상금을 신청하고, 조합은 소비자 정보를 확인한 후 관련 규정에 따라 공제보상금을 지급합니다.
  • ▶  보증 및 보상을 위한 전산시스템 구축 및 운영
  • 상조서비스 계약을 체결한 소비자의 경우 조합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상조회사에 납입한 선수금 내역을 조회할 수 있고 공제사고 공지 및 피해보상절차 등 보상을 받기 위한 관련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보상에 필요한 서류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조합은 이 업무를 위하여 전산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  공제조합 수행 업무
  • 공제조합은 일반적인 조합과 수행하는 업무가 다릅니다.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거 설립된 공제조합은 회원사의 권익증진을 위하여 사업을 하는 일반적인 조합과는 달리 상조회사가 상조서비스를 더이상 이행하지 못할 경우 소비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소비자가 납입한 금액의 50%를 돌려주는 기능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